상단여백
HOME 지역 충남 논산
충남 논산시보건소, “추워지는 날씨, 심근경색·뇌졸중 유의하세요”극심한 가슴 통증, 팔다리 마비 증세 있을 시 즉시 119로 신고해야...시 보건소,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위한 9대 생활수칙 공유

[논산=충청종합신문] 김백수 기자 = 충남 논산시보건소가 다가오는 겨울철 기온 저하에 따른 심근경색 및 뇌졸중 발생을 주의해야 한다고 23일 당부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해 심뇌혈관질환 발생 확률이 높아지며 특히 심근경색과 뇌졸중이 많이 발생한다”며 “증상을 조기에 파악하고 즉각 대응한다면 불미스러운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상생활 중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식은땀·구토·현기증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팔다리 한쪽의 마비, 언어 구사 애로, 시각 장애, 어지럼증, 극심한 두통 등은 뇌졸중 의심 증상이다.

치료의 골든타임(심근경색 2시간 이내, 뇌졸중 3시간 이내)을 지키기 위해서는 관련 증상을 사전에 파악해뒀다가 본인 또는 가족, 지인을 비롯한 주변인 중 환자 발생 시 바로 119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아울러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며 건강한 생활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논산시보건소에서 공유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은 아래와 같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3.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김백수 기자  bsk7294@naver.com

<저작권자 © 충청종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